본문 바로가기

Spain & Portugal, '12

[순례자의 길][Epilogue] 순례자의 길에서 얻은 것

@ Catedral of Santiago de Compostela, Santiago de Compostela, Galicia, Spain



사실 "순례자의 길"에서 나는 뭔가 많은 것을 얻고자 했었다.

나에 대해서 진지하고 깊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.


자연과 하나되어, 걷고 있으면, 잡념이 사라지고,

내 과거, 현재, 그리고 미래에 대해서 깊이 생각할 수 있을 줄 알았다.


하지만, 막상, 한치 앞의 미래 조차 생각하기 힘들었다.

나빴던 과거보다, 좋았던 과거에 심취해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 자만하고,

과거의 과정보다 결과를 생각하며,

과정에 대한 가치를 생각하지 않은채, 

바람 흐르듯, 내가 원하는 결과를 이룰 수 있을 것 같았다.


안일한 생각들.

어떻게 하다보면 되겠지.

과거에도 어느정도 그래왔던 것 같으니, 잘되겠지라는 바보같은 생각들.


머리만 커지는 상황들,

내실은 쌓지않고, 높이가는데만 급급한 상황들,

'이럴 줄 알았어, 나중에 이렇게 하면되'라는 생각만 하게되는 상황들,

'해봤더니, 생각보다 잘되네?, 나중에 해도 충분해'라고 나 자신에게 기만하는 생각들,

지금 생각하면 한심하다.


행하지 않으면 얻는 것은 없다.

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의 중요성을 익히 알고 있어,

시작만 하는 상황들.


"순례자의 길"에서 행했던 것 처럼,

목표를 위해 내가 한발자국이라도 걷지 않으면,

목표인 "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"까지의 거리는 그대로인 것 처럼,


내 자신의 "목표"를 위해서,

행하지 않으면, 나는 그대로 일 것이다.


내 "목표"는 무엇인가.

그 "목표"를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하는가.

아마 여기까지는 대부분의 사람이 잘 알고 있을 것이다. 


하지만, "순례자의 길"에서, 아무렇지 않게 내딛은 한 발자국 처럼,

"현실의 길"에서, 내 "목표"를 위해서, 그에 맞는 "한 발자국"이 필요하다.


결국 그렇다.

"행하자."


Finish.